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노인 지하철 카드 발급 방법

반응형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노인분들에게 교통카드를 발급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신청자에 한해서 지하철 카드가 발급이 되는데요 오늘은 우대용승차권이라고 불리는 무임승차권, 만65세 노인무료교통카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노인 무료 지하철 카드 발급

신청자격

먼저 만 65세가 되신 어르신들의 경우 '경로자' 자격으로 무료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요 소득수준에 상관 없이 '경로자'뿐만 아니라 '장애인', '유공자' 분들이 이 무료 지하철 카드 발급 대상이 되십니다.

 

무료 교통카드 종류

노인 또는 어르신 무료 지하철 교통카드는 2가지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하나는 단순무임카드 또 하나는 선불/후불 카드입니다. 여기서 선불/후불 카드는 신용/체크카드이고 단순무임 승차권은 1회용 교통카드를 대신하는 반영구적 무료교통카드입니다.

신청방법

먼저 만65세 이상이 되신분들께서 지하철 무료이용을 희망하시는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재발급 시에는 대리발급이 가능합니다.

 

1. 단순무임카드

주민센터에 방문신청하시면 됩니다. 단순무임카드는 1회용 교통카드를 대신해 발급되는 반영구적인 무임 교통카드인데요 일정 금액을 미리 충전해 놓는 방식의 선불식 카드입니다.

 

2. 신용, 체크카드

신한은행 영업소에서 신청 발급이 가능하며 당연히 신한은행 계좌가 없으실 경우 같이 개설하셔야 합니다. 신용, 체크카드는 지정된 결제일에 자동 결제되는 후불식입니다.

 

신용/체크카드 관련 문의 → 신한카드 상담센터 : 1544-7000/7200 
단순무임교통카드 관련 문의 → 신한은행 콜센터 : 1544-8000 
(주)한국스마트카드 고객센터 : 644-0088 
기타 문의 → 다산콜센터 : 02-120

구분 카드종류 신청장소 비고
경로자 신용, 체크카드 신한은행 영업소 재발급시에는
대리발급 가능
단순무임카드 주민센터
장애인 신용, 체크카드
(장애인복지카드에 기능 추가)
주민센터 신규/재발급시
대리발급 가능
단순무임카드
유공자 신용, 체크카드
(유공자복지카드에 기능 추가)
관할 보훈(지)청 신규/재발급시
대리발급 가능

무료 교통카드 신청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며, 방문 시에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노인 무료 지하철 카드 발급

1회용 무임 승차권

또한 지하철 역내에서 우대권 발급기를 통해 1회용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는 500원이라는 보증금이 필요하며 환승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매번 신분증을 확인하고 보증금을 투입하고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가장 큰 단점일 것입니다. 거기에다 환승도 안되니 웬만하면 카드형식으로 발급받아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무료 지하철 교통카드 환승

해당 무료 교통카드는 지하철 이용시에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버스를 이용할 경우 버스요금에 대해서는 요금이 부과됩니다.

예) 

버스(유임) → 지하철(무임) → 버스(무임 환승) = 최초 버스만 유임 그 이후 모두 무임

지하철(무임) → 버스(무임 환승) → 버스(계속 무임 환승)

노인 무료 지하철 카드 발급

유의사항

1. 발급 대상자 본인만 사용가능하며 타인에게 양도 시 부정사용자로 30배의 추징금을 받게 됩니다. 또한 1년간 사용이 제한됩니다.

2. 1인당 1카드만 발급 사용 가능

3. 단순 무임카드 분실/훼손 시 재발급 수수료 3,000원 부과

4. 카드 연체 등으로 신용카드 사용이 정지되는 경우 해당 카드의 교통기능을 정지시킨 후 단순무임카드로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