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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정보

정부24 전입신고, 주소이전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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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내가 살고 있는 주소지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방법, 전입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웬만한 민원처리는 집에서 인터넷으로 간단히 해결이 가능한데요, 이 전입신고 역시 인터넷만 된다면 집에서 쉽게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정부24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사이트에 가입해야 하지만 비회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우선 전입신고 절차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절차는 온라인으로 처리 진행됩니다.

 

1. 전입자의 전입 신청(정부24 사이트)

2. 전입할 주소지의 세대주가 전입 신청자 확인(승인:정부24 사이트에서)

 

네 크게 두 단계에 걸쳐서 전입신고처리가 진행되는데요 주소지를 옮길 당사자분이 인터넷을 통해서 전입신청

을 하면 전입하는 곳의 세대주가 이를 승인 확인해주는 방식입니다.

 

그럼 바로 정부 24사이트로 들어가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검색하셔서 바로가기 하셔도 됩니다.

 

정부24 사이트 접속

전입신고 신청하기 버튼 클릭!

회원으로 신청하셔도 되고

 

비회원으로 신청하기도 가능합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신청을 진행해보았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 동의처리해주시구요

 

확인을 눌러주세요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확인하신 후 본격적인 전입신고 3단계로 들어갑니다.

 

1단계

신청인 정보

 

2단계(공인인증서 필요)

이사 전에 살전곳 : 현재 살고 있는 주소 확인하는 과정으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전입하는 사유 등을 선택합니다.

 

3단계(공인인증서 필요)

이사온 곳 : 전입가는 곳의 주소지 정보를 확인합니다.

 

모든 전입신고 신청절차가 끝나면 세대주 분이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럼 세대주(승인자)의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대주 확인 과정에서도 본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우선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해 상단 서비스 > 사실/진위확인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전입신고 인터넷

중간에 세대주 확인 메뉴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주소 이전을 신청한 분의 정보가 리스트에 나오게 됩니다. 현재는 본인확인여부미확인으로 되어있습니다. 세대주 확인 안내 글에 보시면 '온라인 전입신고 처리를 위해서는 전입신고 상세내역 하단의 [본인확인]버튼을 클릭하셔야 정상 처리됩니다.'라고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그럼 확인 후 우측 '확인' 버튼을 통해 전입신고 주소이전을 승인해주세요~!

 

그러면 바로 확인처리되며 확인날짜가 찍히게 됩니다.

 

이렇게 처리과정을 마치셨다면 전입신고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그러나 신청 당일 바로 전입신고가 이루어지지는 않는데요 며칠 하루 이틀 기다리시면 자동으로 주소이전처리가 완료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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