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를 승인 받고 광고를 게재하기 시작한다면 이제 과연 어느 글에서 수익이 발생했는지 알고 싶어지는 순간이 오실 겁니다. 저 역시 그랬구요
검색을 하다보니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데이터 분석 솔루션이 존재했습니다. 오늘은 먼저 제가 잘 사용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에 앞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이트 운영에 도움을 주는 솔루션입니다.
또한 애드센스와 연동하여 페이지별로 광고 클릭 및 수익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도 파익이 가능한데요 이뿐 아니라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하여 사이트 운영 방향을 설정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사이트 분석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사이트 방문자 분석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1. 내 사이트 실시간 접속자 수
2. 내 사이트 실시간 접속자 위치
3. 방문자의 사이트 머문 시간
4. 방문자가 사이트 방문 흐름(한 사용자가 내 블로그 어느어느 글을 클릭해 보고 갔는지 확인)
5. 내 블로그의 어느 게시물에서 광고 클릭이 일어났는지 수익확인 가능
그럼 바로 애널리틱스를 연동해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구글 계정으로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해주세요.
위의 구글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링크로 들어가셔서 계정을 생성하고 난 다음 속성(티스토리 사이트)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계정을 생성해주세요
계정을 만드셨다면 속성 만들기를 바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미 3개 정도 티스토리를 추가해놓았는데요
계정 1개당 속성은 100개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속성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상단의 웹을 선택해 웹사이트를 측정하세요!
계속을 눌러줍니다.
이제 추가할 티스토리 및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웹사이트 이름과 업종, 현지 시간 등 설정을 해주세요
사이트 주소의 경우 http:// 를 제외한 주소만 입력해주세요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 이제 계정을 추가했는데요 갑자기 너무 어려운 화면이 나왔네요?
이제 해주셔야 할 것을 설명드리자면
1. 티스토리 > 플러그인 > 구글애널리틱스에 추적 ID입력
2. 티스토리 > HTML편집 > head 사이에 첫번째에 추적 script코드 삽입
이렇게 두 가지 단계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그럼 아래의 화면에서 추적 ID와 추적 스크립트 코 드를 확인해주신 다음에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동해주시겠습니다.
구글 애널리 틱스 플러그인을 클릭!
UA-로 시작하는 추적 ID를 입력해주세요~!
적용을 눌러주시구요 이제는 HTML편집창에 들어가서 <head>와 </head>사이 첫번째 줄에 위에 설명되어 있듯이 이 속성의 범용 사이트 태그 추적 스크립트 코드를 입력해주겠습니다.
그럼 티스토리 > 스킨편집 >HTML 수정 페이지로 이동해서 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해줍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head>태그 바로 아래 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삽입했습니다. 이제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애널리틱스 계정 연동 설정이 모두 마무리가 됩니다.
이제 홈으로 가서 보게 되면 제가 티스토리 관리자 스킨편집 화면에 접속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분석하고 취합한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아직 통계나 데이터 분석을 확인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24시간 정도가 지나면 데이터가 수집되니 그 이후부터 애드센스와 연동하는 방법과 애널리틱스의 주요 활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